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유튜브로 성공하기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2023년 새해가 되었습니다.

새해가 밝으면 항상 우리들은 무언가를 시작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시작합니다. 그런데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을 시작하는 분들도 있을 거고.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 또는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분들도 있지요.무엇을 시작하던지 2023년이 끝날 때까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2022년에 이룬 것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금연도 성공했습니다. 1년에 100권의 책을 읽겠다면 다짐도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도 시작했고, 브런치 작가가 되어 2달 만에 10만 뷰를 달성했습니다. 새해에는 유튜브에도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2023년 지금 기준으로 유튜브를 만들어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유튜브는 몇 년 전에 비해 레드오션이 맞습니다. 그만큼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이 몇 년 전보다 월등히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어떨까요? 유튜브 시청자 또한 엄청난 증가를 보여줍니다. 유튜브를 성공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분기별 사용자 그래프 그림
유튜브 분기별 사용자

 

유튜브는 2021년에 전년 대비 46% 증가한 288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25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한 달에 한 번 유튜브에 접속한다. 2021년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 5,000만 명 돌파. 분명한 것은 지금 유튜브를 시작해도 절대 늦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유튜브에 없는 콘텐츠를 한다던가, 경쟁이 심하지 않은 소재를 정해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유튜브를 시작하려면 분석을 해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떡상을 하는 사장 1순위 조건은 홈화면, 즉 탐색탭에 내 영상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홈화면(탐색)에 올라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현실성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홈화면 그림
유튜브 홈화면

 

<좋아요>, <구독>이 많으면 홈화면에 뜰 수 있지만 말 그대로 구독자가 많아야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불가능합니다. 그럼 우리처럼 신생 유튜버들은 어떤 방법이 가장 현실적일까?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면 당연히 구독자가 0명입니다. 구독자가 전혀 없다고 가정하고 시작합니다. 일단 구독자수가 아주 적은데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콘텐츠를 모아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중요한 점은 지금까지도 시청자가 늘어나고 있는 영상이어야 합니다.

구독자는 적고 조회수가 많은 영상을 찾았는데 그 영상이 몇 년 전에 뜬 영상이고 지금은 찾지 않는 영상이라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확인해야 할 부분은 이 좋은 영상이 그 채널의 평균조회수보다 월등히 높은 것까지 확인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 말은 이 영상이 그 채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아주 좋은 영상이라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구독자 200명의 유튜버의 높은 조회수 예시 그림
구독자 200~300명 유튜버 조회수 5600회
구독자 200명의 유튜버의 높은 조회수 예시 그림
구독자 200~300 조회수 11000회

 

예를 들어 위의 영상들의 구독자수는 200~300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거기에 시청자수가 늘어나고 있고, 위의 채널의 다른 영상보다 조회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이것과 비슷한 영상들을 타깃영상으로 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독자수도 적은데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영상은 당연히 홈화면에 뜬 영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홈화면에 뜨는 영상이 다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이 알고리즘 때문에 그 시청자가 봤던 영상, 선호하는 영상과 비슷한 영상을 노출시켜 줍니다.

결국 우리는 위의 구독자수가 적은데 조회수가 많은 영상과 유사한 영상을 만들면 그 사람에게 내 영상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그 타깃영상을 찾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떡상한 콘텐츠(타깃영상)와 비슷한 영상을 만들거나 조금 더 개선된 영상을 만들면 그 영상과 맞물려 내 영상도 홈화면에 뜰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규영상으로 떡상 혹은 성공을 하려면 홈화면을 먹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또한, 홈화면을 먹으려면 업로드가 비교적 최신일수록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신규영상이 유리한 면도 있지요. 

홈화면을 살펴보면 보통 1주일 이내의 영상이 대체적으로 많기 때문에 적어도 1주일에 한 개의 영상을 올리려고 노력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홈화면에 내 영상을 띄우는 것이다.

몇 가지 수십 가지 타깃영상을 찾았다면 그 영상 중에서 <이 정도면 나도 만들 수 있겠는데?> 하는 영상을 찾아라. 그리고 내가 만들어도 사람들에게 설득력이 있을 것 같은 영상이면 금상첨화이다. 임산부가 주제인 콘텐츠를 군인이 이야기를 하면 설득력이 과연 있을까? 나와 결이 맞는 콘텐츠(타깃영상)를 찾아야 한다. 그 영상과 아주 유사하게, 혹은 똑같이 만들면 그 좋은 타깃영상에 편승해 내 영상도 홈화면에 노출되어 떡상할 기회가 생긴다.

결론은 그냥 무작정 하고 싶고 잘할 것 같은 걸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구독자는 적고 조회수가 많은 영상, 그리고 지금까지 시청자가 꾸준히 있는 영상, 그 영상이 해당 채널에 특별히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영상, 그리고 그중에서 내가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영상을 타깃영상으로 삼아서 그 영상을 카피합니다.

이 방법이 지금 유튜브를 성공시킬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앞으로 하나하나씩  유튜브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