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직접 상품을 팔 때의 6가지 조건
1. 시청자 층과 상품 구매 층의 성별이나, 연령대 등이 일치하는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2. 내 유튜브 채널의 주요 분야와 어느 정도 일치하는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3. 새로운 것을 개척하고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절찬리에 팔리고 있는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4. 객단가는 비싸면 비쌀수록 좋습니다. (객단가 확인 > 판다랭킹)
5. 계속 판매가 되는 물건을 선택하면 더욱 좋습니다.
6. 시장 가격과 대비해서 가격적인 경쟁력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수익화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1. 수익화의 주요 요소는 바로 객단가입니다. 구매한 사람들의 평균 구매단가를 토대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가 상품을 찾아내야 합니다.
3. 상품력이 가장 좋은 상품을 팔면 모든 것이 해결되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는 상품력을 고민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4. 유튜버가 판매를 하는 상품은 그 상품의 가격의 상승과 하락이 판매량에 영향을 잘 미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팬분들이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5. 팬들이 구매를 해주기 때문에 저가 제품에 대한 불만과 고가 제품에 대한 불만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가제품을 무조건 판매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차라리 비싸지만 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훨씬 더 좋은 선택입니다.
6. 결국 CS응대의 경우에도 만 원짜리 상품이든 십만 원짜리 상품이든 차이가 없습니다.
7. 결국은 재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서 판매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재구매 상품을 노리려면 내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8. 만일 다른 곳에서는 판매할 수 없는, 내가 스스로 만들어서 나만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면, 가격 결정권을 내가 가질 수 있습니다. 적정 가격의 기준은 내가 어떠한 가격에 판매하기에는 아까운 정도가 딱 적절한 가격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수익화를 할 때 지속적으로 돈이 들어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수익화 콘텐츠를 준비해서 영상을 올린 다음에 전환율을 추적해 봅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판매량을 지켜보면 갑자기 어느 날 판매가 급격하게 높아지는 날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날이나, 전날에 올린 영상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2. 그 영상 때문에 판매량이 높아진 것이 확실하다면 그 영상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입니다. 광고를 집행하면 당연히 조회수는 올라갑니다. 하지만 나의 광고비도 역시 높아지게 하죠. 하지만 내가 지불하는 광고비보다 높아진 조회수로 인해 발생한 내 상품의 판매마진이 더 높다면 계속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그럼 언제까지 이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광고비 지출과 판매마진이 똑같아질 때까지 광고를 집행합니다.
3. 왜 광고비를 마진이 0이 될 때까지 집행을 해야 하나요? 마진이 0이면 광고를 하나마나 똑같은 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마진이 0이면 일단 우리는 금전적으로 손해 보는 것도 남는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집행하면 구독자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판매가 많이 이루어질수록 원가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판매하는 플랫폼의 노출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판매량이 늘어나니 고객의 후기(리뷰)도 늘어나게 됩니다.
4. 조회수 콘텐츠 중에서 어떤 콘텐츠가 가장 많이 전환 콘텐츠로 유입이 되었는지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높아져서 들어온 시청자들이 그 영상뿐만 아니라 수익화 콘텐츠로 같이 유입된 경우를 확인합니다.
5. 구독자가 구매를 해주는 상품은 사실 플러스알파입니다. 구독자가 구매해 주는 전환은 사실상 의미가 크진 않습니다. 정확하게 그 팬의 크기가 판매량의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팬덤이 없어도 상품구매로 전환되는 콘텐츠입니다. 수익화 관점에서 볼 때는 팬덤상관없이 상품구매로 이어지는 콘텐츠가 가장 큰돈을 벌어다 줄 콘텐츠인 것입니다.
하지만 유튜브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사실 수익화가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시청자들에게 정말 좋은 정보를 주고 싶어서 유튜브를 하는 이유도 있고, 많은 분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려고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돈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유튜버들도 열심히 영상을 만들어 좋은 정보를 알려주는 최소한의 보상은 있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