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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검색를 공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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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검색 탭을 공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신규유튜버에게는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검색탭은 사람들이 어떤 특정한 주제를 직접 검색해야 들어오는 탭입니다.

그렇다면 검색 탭을 어떤 사람들이 사용을 할까요?

당연히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는 사람들이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검색탭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그냥 홈화면에 뜨는 영상을 보는 사람들보다 시청지속시간이 조금 더 깁니다. 

본인이 필요한 정보가 있어서 굳이 검색을 해서 영상을 찾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홈화면에 노출되는 것보다는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유튜브는 검색기반의 플랫폼이 아닌 추천기반의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상을 시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하는 목적이 여러 가지입니다.

그냥 하릴없이 영상을 소비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고, 검색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내가 관심이 있는 주제를 다루는 채널의 구독해서 보는 경우, 그냥 유튜버의 팬이 돼서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등 엄청나게 많은 목적이 있습니다.

누군가 내 영상의 주제를 검색했을 때 어떤 영상이 검색순위의 위로 올라가게 될까요?

구독자 수와 조회수가 아닙니다. 

검색탭은 다릅니다.

바로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입니다.

클릭률이 높고 시청지속시간이 긴 영상을 위로 올려준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공략법

 

시청지속시간은 동영상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라고 유튜브 오피셜에서 말을 합니다.

높은 클릭률과 긴 시청시간이 추천확률을 증가시킵니다. 

검색되었을 때 얼마나 더 많이 클릭하게 만드는 가가 얼마나 더 오래 보게 만드는가 홈화면을 보는 사람과 검색해서 보는 사람은 확연히 다르다. 검색은 구독자 숫자 또는 조회수보다는 클릭률이 높고 시청지속시간이 긴 영상이 위에 올라옵니다. 홈화면 공략과는 조금 다르죠. 검색이라는 것은 썸네일로 검색되는 것이 아닙니다.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서 들어오는 것입니다. 검색탭을 공략하려면 꼼꼼하게 해쉬태그와 본문내용 그리고 제목을 입력해야 합니다. 네이버데이터랩, 구글 트렌드를 검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렙

 

 

구글 트렌드

 

 

 

하지만 시청자가 검색을 하면 나의 영상은 첫 번째보다 네 번째~다섯째, 즉 한참 뒤쪽 페이지에 뜰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검색어의 일반적인 내용으로 만들면 안 됩니다.

그 검색어의 다른 영상을 다 보고 온 사람들이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앞의 일반적인 영상에서 나오지 않는 신박한 내용으로 만들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떠한 인물에 대해서 영상을 만든다고 가정을 해 봅시다. 그 인물의 일반적인 정보로 영상을 만들면 안 됩니다. 그 인물의 숨겨진 이야기, 아니면 그 인물의 긍정적인 면이 아닌 부정적인 면 등을 이야기하면 다른 영상과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다른 영상과 차별화를 하는 것이 검색탭을 공략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니면 그 주제의 일반적인 주장에 반대되는 주장을 해버리는 것도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 영상의 설명글의 양은 1~2개 문단으로 자세히 작성합니다. 성의껏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설명글도 검색유입의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별 설명 없이 가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검색 유입의 기회가 사라집니다. 분석을 통해 해당 키워드로 유입이 이뤄지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유튜브스튜디오에서 모두 분석이 가능합니다.(잘 모르는 부분은 유튜브 검색을 하면 웬만한 건 다 나옵니다.) 아무리 인기가 있는 키워드라도 내 카테고리와 연관이 없다면 제외합니다. 검색탭은 초반에 아주 중요합니다. 키워드로 접근해서 조금씩 영향력을 높여야 합니다. 의외로 검색으로 들어오는 시청자들도 많습니다. 당연히 홈화면을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우리는 모든 방법을 다 써봐야 합니다. 초보 유튜버니까요. 잘되고 오래된 유튜브는 검색탭으로 들어오는 확률이 너무 미미해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신규 유튜버는 꼭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결론 : 검색탭 공략은 효과가 그렇게 크진 않지만 초보 유튜버라면 꼭 신경을 써야 한다.

나중에 채널이 커지면 그땐 그때 생각합시다.

지금 우리는 구독자 0명인 유튜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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